종로금거래소 2010년 11월 8일 내일신문 보도자료 > 홍보자료

본문 바로가기

최고가 귀금속 매입 전문 기업 종로금거래소

홍보자료

종로금거래소 2010년 11월 8일 내일신문 보도자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종로금거래소 작성일10-11-09 18:17 조회1,728회 댓글0건

본문

금, 사고 팔 땐 어디로? 분당의 ‘금 매입전문점’

장롱 속 금붙이 환매시기, 매입가 거래량 따라 다르다

최근 금값이 폭등하면서 돌 반지 선물을 현금으로 하거나 혼수예물을 간소화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특히 은행에서 통장에 현금을 넣으면 그날 시세에 해당하는 만큼의 금이 자동으로 적립되는 금 통장이나 금 펀드 등도 인기다. ‘금테크’가 안정적이고 변동성이 적은 재테크 수단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투자대상으로 금을 주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것.
하지만 주부들이 생활 속에서 느끼는 궁금증은 ‘어디 가면 금을 싸게 살 수 있을지, 또 장롱 속 금을 언제 어디서 팔아야 더 이익일까’ 하는 것 아닐까. 분당의 금 매입전문점들을 통해 현명한 금 매입, 매수방법을 알아본다.

금 매입전문점 통해 금을 비싸게 팔 수 있는 이유
지난 3일 분당구 야탑동에 위치한 금 매입 전문점 ‘종로금거래소’ 성남분당점. 최근 금값이 올랐다는 소식에 시세를 알아보려는 문의전화와 상담고객이 눈에 띄게 늘었다.
매장을 찾은 진수희(가명 38 분당구 금곡동) 씨는 “뉴스에서 금값 올랐다는 얘기를 듣고 아기 돌잔치 선물로 받은 반지 10개를 가지고 나왔다”고 말했다. 이날 현재 순금 한 돈(3.75g)의 시세는 팔 때를 기준으로 17만85000원. 가격을 따져보던 진 씨는 “당분간 더 오른다고 하니 기다려보려 한다”며 돌아섰다.
국내 금 가격은 지난 2007년 2월 1돈당 8만원대에서 3일 현재 1돈당 19만9650원으로 2배 이상 급등했다. 금값이 오르면서 금은방에서의 매매가 거의 사라진 반면, 한국금거래소 등 온라인으로 시작해 오프라인에 작은 매장을 내고 전문적으로 금을 매입하는 업체들이 2~3년 전부터 성업 중이다.
이들 업체의 특징은 인터넷을 통해 순금과 18K, 14K 제품들의 실제 매입가격을 공개하고 인근 금은방에 비해 높은 가격에 금을 매입한다는 점. 지난해 7월부터 시행 중인 금매입자 납부제도 안에서 금을 거래하기 때문에 반드시 신한은행 금 거래 계좌를 개설해 결제해야 한다. 금을 매입할 때도 그 자리에서 현금을 내주지 않고 고객 계좌를 통해 입금해준다.
종로금거래소 성남분당점 김상철 지점장은 “높은 가격에 금을 매입할 수 있는 이유는 전체 매출 80%의 부가세 10% 중 2.33%에 해당하는 금액을 정부로부터 환급받기 때문”이라며 “모든 거래가 통장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거래기록을 확실하게 남기면서 금 거래를 양성화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매일 달라지는 금값, 어떻게 정해지나
현재 금을 전문으로 매입하는 전문점은 한국금거래소 분당점을 비롯해 종로금거래소등 분당지역에만 6개 업체가 있다. 금값이 오르기 시작한 지난 2008년부터 생겨난 이들 업체는 현재 수원, 성남, 용인 등 인구밀집지역을 중심으로 경기도에서만 40여곳이 운영되며 빠른 확장세를 보이고 있다.
금 매입전문점에서 금 가격을 책정할 때 쓰는 주요기준은 런던 금시장연합회에서 제시하는 국제 금 시세로 실시간으로 가격이 변한다. 파운드화나 원 달러 환율도 실시간으로 변하기 때문에 국제 금 시세를 원화로 계산하는 복잡한 계산법을 거쳐 그날그날의 금 가격이 나온다.
분당야탑점 관계자는 “매입만 하루 평균 10여건의 거래가 꾸준히 이어질 정도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다”면서 “금을 사거나 팔 계획이 있다면 인터넷을 통해 금값을 실시간으로 공지하는 전문점들의 사이트에서 그날의 시세를 파악한 후 가장 유리한 곳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시세차익 위한 금, 언제 팔면 좋을까
소비자들이 금 매입전문점을 찾아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는 ‘금을 언제 팔면 좋을까요?’다. 이에 대해 한국금거래소 성남분당점 정상필 지점장은 “금값 역시 주식처럼 내일 당장 가격이 치솟을지 곤두박질칠지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면서 “다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망해 볼 때 당분간 금값 상승세가 유지될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금값이 많이 올랐지만 현재 금을 매입하는 것도 자산을 늘릴 수 있는 수단 중 하나. 하지만 무턱대고 금을 매입하거나 환매할 경우 나중에 후회하기 십상이다. 시세차익을 위해 금을 환매하려는 투자자라면 자신이 금을 샀을 당시의 가격과 환매가를 잘 비교해야만 손해를 보지 않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금을 사고 팔 때 세공비가 빠지고 부가세 10%가 별도로 붙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10%+알파는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 여기에 금을 녹일 때 손실로 1.5% 정도가 더 빠진다.
홍정아 리포터 tojouynga@hanmail.net

현명한 금 매입 매수 방법 Q&A

업소마다 다른 금값 기준, 정확한 금값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한국거래소는 홈페이지(http://www.krx.co.kr)에 들어가면 금 현물가격을 원화로 확인할 수 있다. 국제 금 시세를 런던 금시장연합회(London Bullion Market Association, LBMA)에서 제공 받아 원 달러 환율을 실시간으로 계산한 가격. 상품지수를 클릭해 들어가면 g당 가격 뿐만 아니라 돈(3.75g)당 가격도 고지돼 있어 편리하게 금 현물 가격을 알 수 있다. 매일 바뀌는 금의 가격은 오전 10시 30분 이후 발표되는 게 보통이지만, 공시 후 흐름에 따라 하루에 몇 번씩 바뀌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금을 살 때 주의할 점은.
거북이, 돼지와 같은 동물모양의 목걸이나 황금열쇠 안에 촛농이나 물, 종이, 기름 등을 채워 중량을 속이는 경우가 있다. 제품을 잘라보기 전에는 확인할 방법이 없으므로 환매가 수월한 반지나 목걸이, 팔찌를 구입하는 편이 낫다. 24K 순금 골드바의 경우 태극마크와 동그란 원 안에 ‘금’이라고 새겨져있는 것이 한국귀금속판매업중앙회의 검증제품.

금을 팔 때 주의할 점은.
제품의 중량을 저울에 달아 직접 확인하는 것은 기본. 액세서리 금 제품을 환매할 경우 다이아몬드나 큐빅 등 다른 보석을 제거한 후 금의 중량만을 정확히 재어야 한다. 신분증과 통장 사본을 꼭 챙겨 방문해야 한다. 직접 매장을 방문하지 못할 경우 출장매입이나 빠른등기, 택배 매입서비스도 가능하다.

금 시세와 금 매입시세의 차이는.
금시세는 순금(24k) 가격 기준으로 금을 구매할 때 적용되는 시세를 말한다. 반면 금매입시세는 금을 팔 때 적용되는 시세다. 금 매입시세는 매장마다 다른데, 이는 부가세 및 수익률 등을 고려해 적용되기 때문. 은행에서 달러 교환 시 기준환율과 사고 파는 환율이 차이가 나는 것과 같은 이유라고 생각하면 된다.

‘금 테크’를 위한 조언은.
소위 말하는 ‘몰빵 투자’는 위험하다. 변동성이 적은 만큼 손해를 볼 위험은 적지만 단기 투자의 매력이 없기 때문. 다른 재테크 수단과 분산투자했을 때 금 테크는 더 위력을 발휘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종로금거래소 지사안내

(주)종로금거래소 지점인지 꼭 확인하세요!

전국자동전화1544-9909


  • (주)종로금거래소
    사이트 등록 업체인지 확인한다.

  • (주)종로금거래소 로고를
    사용하는 업체인지 확인한다.

  • 금중량 확인 및
    금시세 노출을 꺼려하는 업체

  • 의심이 가면 (주)종로금거래소
    본점에 문의한다.
회사소개 지점별매입현황 Admin

상호 : 종로금거래소 대표 이기태 l 사업자등록번호 101-86-58449 l 통신판매업번호 : 제2011서울종로0451
주소 : 서울시 종로구 돈화문로6나길 45 (봉익동 23번지) 보석백화점 5층 502호
TEL : 02-765-9909 FAX : 02-744-9909 E-Mail : jongrogoldex@gmail.com
Copyright © 종로금거래소. All rights reserved.

내가팔때내가살때

  • 순금 2000 257,000원
  • 18K 1500 185,100원
  • 14K 1100 142,700원
  • 백금 1000 153,000원
  • 0 3,100원